자전거 체인 단수 및 호환

2020. 7. 8. 21:41카테고리 없음

최근 자전거 체인의 내구성이 많이 떨어진것 같아,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타는 자전거는 독일에 위치한 리즈 엔 뮐러 사에서 생산하는 미니벨로 버디입니다.

 

시마노 구형 알리비오 9단 체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동일한 단수에 맞추어 구매하게 되었는데 간단하게나마 자전거 체인의 호환규격에 관하여 글을 짤막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자전거를 구매하게 될 때 흔히 보게 되는 스펙 표입니다. 하단부의 변속레버 란을 보시면, 시마노 ST-2400 2X8 단 듀얼컨트롤 레버 라고 명시가 되어 있는데, 이것에서 알 수 있는 것은 해당 자전거의 구동계가

 

앞 기어 2단, 뒷 기어 8단의 총 16단 구동계를 사용하며, 8단 전용 체인을 사용하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흔히들 자전거를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여쭤보면, 모든 체인이 다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체인도 그 종류가 굉장히 여러 종류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나눠보자면,

 

1. 픽시용 1단 체인

2. 비교적 보급형 자전거에 장착되는 6,7,8단 체인

3. 9단 체인

4. 10단 체인

5. 11단 체인

6. 12단 체인

 

이렇게 6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겠군요.

 

보통 9단 ~ 12단에 해당하는 자전거는 꽤나 가격대가 있는, 고급형 자전거에 속할 확률이 높습니다. 단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폭넓은 기어비를 제공하는 것이고, 기어비의 폭이 넓은 것은 곧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또한 9단용 체인을 12단 체인에 사용할 수 없는 것이, 해당하는 두 체인은 체인 간의 간격과 두께가 전부 다릅니다.

 

12단은 뒷기어를 담당하는 스프라켓이 매우 세밀하고 촘촘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두꺼운 9단 체인을 사용하면 원활한 변속이 작동되지 않지요.

 

따라서 본인의 자전거에 맞는 체인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리어 스프라켓의 장수 확인을 통해 몇 장의 기어로 구성된 스프라켓인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