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스 케이던스 R21 유사형 로드 스펙

2020. 7. 22. 10:26카테고리 없음

도마스 케이던스 R21 보급형 로드 모델입니다.

 

디자인이 매우 직관적이고 깔끔하며, 색상도 화려하지 않은 단색 바탕이라 꽤 멋져보이는 모델이네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다시피, R21 의 숫자의 의미는

 

R : Road Cycle

21 : 앞3단, 뒤7단의 21단 자전거

 

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롭바를 장착한 로드형 자전거는 맞습니다만,

공식 사이트의 모델명에서 알 수 있다시피, STI 레버를 장착한 로드사이클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에

드롭형 브레이크만을 장착한 보급형, 또는 유사형 로드 자전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국내 판매모델 중에서는 흔치 않게, 싯튜브 기준 540사이즈까지 출시가 되므로, 190 이하이신 장신의 분들께도 어느정도는 괜찮을 듯 싶습니다. 국내 완성차들은 보통 490~510 사이즈처럼 한국의 평균 신장을 고려한 사이즈만을 출시하는 브랜드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이러한 배려가 소비자들을 위한 브랜드의 배려가 아닌가 싶습니다.

 

프레임 재질은 알루미늄 6061, 포크의 재질은 강성을 위한 하이텐강 리지드포크입니다.

 

쉽게말하면 몸체는 알루미늄, 조향 포크는 강철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항목 스펙 평가
프레임 6061알루미늄 20~40만원대 자전거에 자주 쓰이는 소재입니다. 무난하고 좋습니다
포크 하이텐강 강성을 위해 알루미늄보단 하이텐강 (강철) 소재를 채택한듯 싶습니다.
브레이크 로드용 캘리퍼 v브레이크보단 제동력이 떨어지지만, 미관상 깔끔하고 로드용 휠셋에 적절
휠셋 자체브랜드 평균보다 림의 높이가 높음. 강성에 도움이 되지만 무게가 무거울것으로 추정
변속레버 시마노A050 더듬이형 약간 아쉬운 부분. 조작성은 무리없으나 원터치레버가 낫지 않았을까 싶다
변속기 3X7 시마노 TZ TZ, 혹은 시마노 SIS 로 불리는, 가장 엔트리급 모델
무게 480사이즈 기준 12kg 아마 540사이즈는 13KG정도로 추정. 무거운 편으로 생각하지만, 적절한 무게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자전거' 라는 이동수단의 무게제한은 보통 90kg 내외로 봅니다. 물론 산악인증을 받은 MTB나 크로몰리로 제작한 투어링 바이크의 경우, 사용환경과 화물의 무게를 고려하여 150KG까지 견디는 모델도 있습니다만,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전거들의 무게제한은 쉽게 약 90 KG 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물론 100kg 이상의 체중이신 분들이 타면 바로 프레임이 휘거나 부러지는 것은 아닙니다만, 금속에는 피로누적이라는 특수한 특성이 있어서 가급적이면 프레임에 부담을 적게 주시는 것이 더 오래, 그리고 더 안전하게 탈 수 있는 비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전거의 경우, 가격대를 낮추는 대신 STI 레버를 포기하여 유사형 로드 포지션으로 판매가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디자인이 매우 심플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학생분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3X7 21단의 폭 넓은 기어비와 드롭바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자세를 추구합니다만, 이는 개인차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플랫 일자바를 장착한 하이브리드 모델 중에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는 모델이 알톤 사의 썸탈 모델입니다. 꾸준한 판매량이 이를 증명하지요.

 

이번 도마스 R21 모델 역시, 신품 기준 가격을 고려하면 전체적으로 좋은 평을 낼 수 있을듯한 모델입니다. 다만 자전거를 처음 타시거나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역시 드롭바보다는 평범한 일자 바 모델을 추천합니다.